닙바나는 이해하기 어려운가? (1)
원문(첨부파일) : Key Dhamma Concepts 카테고리의 ‘Nibbana – Is it Difficult to Understand?’ 포스트
- December 6, 2016 (#9); December 20, 2016 (#1) 업데이트
고민과 고난은 우리의 오염된 마음 때문입니다. 마음을 정화하면서, 사람은 닙바나(Nibbana)를 경험하기 시작합니다.
* (이 사이트에서 공부할 때) 처음에는 링크한 포스트를 클릭하지 않고 포스트를 전체적으로 한 번 읽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주요 개념이 파악되면, 다른 관련된 주요 개념을 명확히 하기 위해 링크한 포스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닙바나(Nibbana)는 달성하기는 쉽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는 쉽습니다. 텅빔(sunyata, 순냐따)과 보디 찟따(Bodhi citta, 깨달은 마음)와 같은 복잡한 개념은 닙바나(Nibbana)를 설명하거나 이해하는 데 필요하지 않습니다.
1. 붓다께서는 탐함, 성냄, 미혹함 및 그로부터 생기는 다른 정신적 성품과 같은 우리의 마음 속에 있는 오염 때문에 고난을 당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닙바나(Nibbana)는 여러가지 용어로 표현되고 있으며 니와나(Nivana, 불이 사그라드는 것)는 위의 아이디어를 더 잘 전달하는 용어입니다. 니와나(Nivana)는 니위-마(niveema)라고도 하며, 니라미사 수카(niramisa sukha)와 같은 아이디어를 전합니다.
* 성냄, 탐함 및 미혹함에서 벗어남에 따라, 자신 내부의 불이 사그라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닙바나(Nibbana)는 Nib과 bäna의 합성어이고, 여기서 bäna는 차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닙바나(Nibbana)는 자신을 31영역의 세상에 묶는 차꼬를 끊어 자유롭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니와나(nivana)나 니위-마(niveema)라는 용어는 닙바나(Nibbana)에서 완결될 때까지 점진적으로 불이 사그라드는 것을 맛보는 이익이 있으므로 필자는 더 좋아합니다. ‘How to Taste Nibbana’를 참조하세요.
* 불을 사그라들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먼저 ‘불타 오르는 것(Pali어로 ‘thäpa’)’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탐함, 성냄, 미혹함으로 인해 우리의 마음은 끊임없이 불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자각하지도 못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Living Dhamma’ 카테고리, 이 중 특별히 ‘Satipattana Sutta – Relevance to Suffering in This Life’ 포스트를 보세요.
* 이 ‘불타 오르는 것’은 사악처에서는 정말 더 나쁩니다. 그래서 닙바나(Nibbana)의 가치를 깨닫기 위해서는 괴로움에 대한 첫 번째 성스런 진리를 정말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31영역 세상(31계)의 괴로움’으로 붓다(Buddha)께서 의미하셨던 것의 실제적이고 깊은 의미에 대해 다양한 수준의 포스트가 많이 있습니다.
* 우리의 괴로움은 지속되지 않으므로 보이는 감각적 즐거움에 의해 가려집니다. 수다원 성자는 보통 사람보다 괴로움을 더 잘 이해하며, 더 높은 단계(성자 단계)의 닙바나(Nibbana)에 도달함에 따라 첫 번째 성스런 진리의 의미를 훨씬 더 분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2. 핵심은 지금 당장 니와나(nivana, 불이 사그라드는 것)를 느끼기 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니와나(nivana)는 10가지 오염원을 포기함으로써 경험됩니다( ‘Ten Immoral Actions (Dasa Akusala)’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한번에 10가지 오염원을 모두 제거하지는 않아도 되며, 그것은 또한 권장하지도 않습니다. 쉽게 제거할 수 있는 가장 큰 것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 살생, 도둑질, 거짓말(잡담, 비방, 거친 말 포함), 잘못된 성행위, 도취(술이나 약물뿐만 아니라 재산이나 권력에 취하는 것도 포함)가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합니다.
* 단지 상대적으로 쉬운 것들을 몇 주 동안 먼저 단념하고, 그로부터 오는 ‘니와나(nivana, 불이 사그라드는 것)’, ‘마음의 홀가분함’, ‘내적 평화’를 경험해 보십시오. 그것이 길(팔정도)을 계속 가게 할 수 있는 가장 큰 자극제입니다.
* 동물과 사람을 다루는 것과 관련된 상대적 업(선업과 불선업)의 무게를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사람들 사이에서 생기는 업(선업과 불선업)의 무게도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으로 태어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사람에게(특히, 성자에게) 유해한 말을 하는 것조차 동물을 죽이는 것에 비해 수천 배나 되는 불선업의 무게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How to Evaluate Weights of Different Kamma’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또 다른 핵심 개념은 과거 깜마(kamma, 업)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깜마(kamma, 업)의 역할은 과장되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What is Kamma? Is Everything Determined by Kamma?’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닙바나(Nibbana, 열반)는 깜마(kamma)를 제거하여 달성되는 것이 아니라, 아사바(asava, 번뇌) 또는 갈망(cravings)을 제거하여 달성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The Way to Nibbana – Removal of Asavas’를 보세요.
* 가장 중요한 것은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것입니다. 10가지 오염원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자동으로 더 쉽게 됩니다. 그것은 마치 고장난 차를 밀어 움직이는 것과 같습니다. 처음에는 힘들지만 움직이기 시작하면 더 쉬워집니다.
3. 닙바나(Nibbana, 열반)는 마음에서 모든 것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오염원만 제거하는 것입니다. 닙바나는 라각카야(ragakkhaya, 탐함 제거)이고, 닙바나는 도삭카야(dosakkhaya, 성냄 제거)이며, 닙바나는 모학카야(mohakkhaya, 미혹함 제거)입니다. 이 3 개는 닙바나(Nibbana)의 별칭이라고 해도 됩니다.
* 따라서 라가(raga, 탐함)와 도사(dosa, 성냄)와 모하(moha, 미혹함)가 없는 마음(citta, 찟따)으로 닙바나(Nibbana)를 봅니다. 이 순수 마음은 31영역 세상(31계)에 있는 어떤 물질에 대해서도 짐을 지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What are Rupa? Relation to Nibbana’ 포스트를 보세요.
4. 괴로움은 마음이 물질적인 면(육체)에 관련되어 가지는 것의 직접적 결과입니다. 육체는 결국 늙고 죽게 되어 있습니다. 마음은 탐함, 성냄, 미혹함으로 몸에 달라붙어 집착하는 것으로 몸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 31영역 세상(31계)의 괴로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The Grand Unified Theory of Dhamma’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인간 영역(인간계)을 포함하여 가장 낮은 다섯 영역에는 탐함과 성냄과 미혹함이라는 세 가지가 모두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괴로움이 있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이 영역에 있는 유정체의 몸은 일반적으로 밀도가 높고 늙음과 질병의 대상이 됩니다. 물론 가장 낮은 4개의 영역(사악처)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괴로움이 있습니다.
* 그러나 인간계(영역 5)는 육체적 고통, 늙음 및 병을 겪을지라도 인간은 닙바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독특합니다.
* 천신계(데와 로까, deva loka, 영역 6-11)에서는 성냄이 일어나지 않으며 괴로움이 적습니다. 그리고 천신의 몸은 밀도가 낮고 육체적 병에 걸리지 않습니다. 물론 죽음에 이르기까지 육체적 병에 걸리지 않습니다.
* 범천계(브라흐마 로까, Brahma loka, 영역 12-31)에서는 성냄과 탐함이 일어나지 않고 괴로움이 훨씬 적습니다. 범천은 아주 미세한 몸을 가지고 있으며 육체적 병이 없습니다.
* 그러나 31영역 세상(31계)에는 모두 미혹함이 있으므로 31계 어느 곳에서도 완전한 행복 상태는 없습니다. 천신계나 범천계에 태어난다 할지라도 수다원 또는 그 이상의 닙바나 단계를 얻지 못한 상태라면 결국에는 4악처에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 이것, 즉 범부 중생은 결국 4악처에 떨어지게 된다는 것이 붓다께서 말씀하신 핵심 메시지입니다. 붓다께서는 ‘유정체가 죽을 때, 열반에 이르지 못하고 31영역 세상에 돌아오는 윤회를 계속하는 한, 괴로움은 결코 끝나지 않은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낮은 영역의 괴로움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렬할 수 있습니다.
(계속)
Key Dhamma Concepts 2-1_Nibbana - Is it Difficult to Understand.pdf
'Pure Dhamma 공부 > 포스트 번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요 담마 개념 2-2_닙바나를 달성하는 네 단계(1) (0) | 2018.09.13 |
---|---|
주요 담마 개념 2-1_닙바나는 이해하기 어려운가? (2) (0) | 2018.09.10 |
주요 담마 개념 1-5_상카-라와 깜마, 윈냐-나와 깜마 삐-자(2) (0) | 2018.09.04 |
주요 담마 개념 1-4_‘담마-’와 ‘상카-라’의 차이(2) (0) | 2018.08.29 |
주요 담마 개념 1-4_‘담마-’와 ‘상카-라’의 차이(1) (0) | 2018.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