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e Dhamma 공부/PD 관련 포스트

법문 또는 녹음 법문의 전파와 전승에 대해

빠띠고사 호잔 2018. 5. 8. 12:08

[ http://blog.naver.com/hojanyun/221255504897 에서 스크랩한 글입니다.]


https://puredhamma.net/

Pure Dhamma

A Quest to Recover Buddha's True Teachings


<법문 또는 녹음 법문의 전파와 전승에 대해>

 

저에게 위의 ‘Pure Dhamma 사이트에서 설명하는 것현재 테라와다불교의 정통 기본교학에서 설명하는 것의 상이점이 완전히 정리되기 전에는,

앞으로는 어떤 누구의 새로운 법문도 더 이상 저는 공개적으로는 전파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앞으로 법회에서 스님의 법문을 녹음하는 것은 당사자인 법사 스님의 처분에 맡기도록 법사 스님에게만 전달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상이점이 정리되기까지는 저가 녹음하는 것은 저장매체에 한국테라와다불교 법회의 자료로 보관은 잘 하고 있겠습니다.)

 

저가 Pure Dhamma 사이트의 내용을 몰랐을 때에는 어쩔 수 없었지만, 그 상이점을 알고도 아무런 문제의식이 없이 계속 그대로 전파할 수는 없습니다.

청정도론을 기본으로 하는 테라와다불교의 정통 기본교학은 지금까지 전파된 것으로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저가 테라와다불교의 정통 기본교학을 알고 난 후, 대승경전에 의한 저가 받아들일 수 없는 교학 또는 법문을 일체 전파하지 않고 있는 것과 동일한 취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가 대승불교의 일부 교학을 알고 난 후, 유일신교에 의한 저가 받아들일 수 없는 설교나 주장을 일체 전파하지 않고 있는 것과 동일한 취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Pure Dhamma 사이트에서 설명하고 있는 담마를 보고 난 후,

청정도론에 따른 테라와다불교의 정통 기본교학이라도 잘못된 해석(잘못된 견해)이 널리 퍼지면 특히 그것이 스님(출가자)의 권위와 결합된다면, 범부 중생들의 해탈 열반에 이르는 길에 미치는 영향과 그 잘못된 해석의 전승에 의해 범부 중생들이 더욱 오래 동안 겪어야 하는 윤회의 두려움을 철저하게 보았기 때문입니다.

 

‘Pure Dhamma 사이트에서 설명하는 것현재 테라와다불교의 정통 기본교학에서 설명하는 것의 상이점이 정리된다면, 삼장(니까야, 위나야, 아비담마)에 따른 붓다의 교학이 완벽하게 정리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전망해 봅니다.

이에 따라,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은 담마와나선원에서 법회 후에 하고자 했던 교학공부가 상이점을 비교하면서 원활하게 그리고 해탈 열반을 향한 바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추가글> 04/22


위의 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개인적인 사유로 당분간 저가 녹음 법문을 올리지 않으려고 했으나,

담마와나 선원에서 매월 1(셋째주 토요일) 빤냐와로 마하테로 삼장법사님을 초청하여 진행하는 탁발법회의 법문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의 요청에 따라, 저가 유튜브를 통해 공개하여 한국테라와다불교 밴드에만 계속 올리도록 하였습니다.